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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배움을 통해 사전캠프를 한 지 6일 차
개발 용어를 한 번 더 되짚어 보려한다!!!
1. 클라이언트(Client)
- 클라이언트 (Client)는 바로 네트워크 즉, 우리가 흔히 쓰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 클라이언트를 생각해 보면 바로 서버도 생각을 해야 한다. 클라이언트- 인터넷- 서버의 구조로 서버에서 그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요청하며 또는 서비스 요청을 위해 필요 인자를 서버가 원하는 방식에 맞게 제공하며 서버로부터 반환되는 응답에 사용자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을 말한다.
클라이언트 종류에는 3가지 클라이언트가 있다.
- 팻 클라이언트는 리치, 씩 등 스스로 다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클라이언트로 서버에 꼭 의지하지는 않는 것으로 개인용 컴퓨터의 한 형태로 가장 흔하게 쓰인다. 언어 및 개발 도구로 델파이, 닷넷 프레임워크, 자바, 비주얼 스튜디오가 있다.
- 씬클라이언트는 최소한의 클라이언트로, 호스트 컴퓨터의 리소를 활용하고 다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애플리케이션서버가 제공한 사진을 그랙으로 보여 주는 것이 임무이다. 언어 및 개발 도구로 자바스크립트/AJAX, ASP, JSP, 루비 온 레일스, 파이썬의 Django, PHP 등을 포함한다.
- 하이브리드 클라이언트는 팻과 씬 클라이언트를 합쳐 놓은 것으로 멀티미디어 지원과 고성능을 합쳐놓은 것이다.
2.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API란 고유한 기능을 가진 모든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현재 프로그램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 웹 개발을 하면서 오픈 API라고 서버의 기능 일부를 제공한다. ex) 네이버 오픈 API, 카카오 오픈 API, 아마존 오픈 API 등 많은 API가 있다.
- API를 제공하지 않는 서버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이 직접 크롤링을 해서 서버의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3. 컴파일(Compile)
- 컴파일은 주어진 언어로 작성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른 언어의 동등한 프로그램으로 전체적으로 한 번에하는 프로세스이다. 컴파일러는 이러한 작업을 실행하는 소프트웨어이다.
- 때로는 조립(assembling) 또는 빌드(build)라고도 한다. 이 작업들은 보통 컴파일과 같은 것 이상의 작업을 수행한다.
- 컴파일러는 언어로 c++ 또는 Rust 또는 Java와 같은 고급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이진 토드 or 기계코드라고 하는 실행 가능한 코드로 코드 실행 속도가 빠르게 변환한다.
- 인터프리터와 대조적인 관계이다.
ex) AOT컴파일러 (Ahead-Of-Time Compilation) , JIT컴파일러 (Just-In-Time Compilation) ,
정적 컴파일(Static Compilation), 바이트코드 컴파일(Bytecode Compilation)
4. 인터프리트 (interpreted language)
- 인터프리트란 고급언어로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실행할 때마다 한 줄 한 줄 기계어로 번역해 가면서 실행시키는 방식이다.
- 한 줄 한 줄 바로 소스코드를 짤 때마다 실행이 가능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
- 인터프리트는 언어로 Python, Javascript, Ruby 등이 있고 반복 수행되어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 컴파일이랑 대도적인 관계이다.
내일 배움 사전캠프 6일 차
오늘도 꾸준히 나아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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